티스토리 뷰

 

집안일은 해도 해도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도 해도 티도 안나고요. 그렇지만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매일 청소를 해야 합니다. 정말 귀찮은 일이죠. 냉장고 관리는 매일 하는 것이 아니지만 한 번씩 할 때마다 골칫덩이입니다. 그렇다고 안 할 수도 없고.. 안 하면 냉장고 음식들이 위생적이지 못하잖아요.

 

더군다나 냉장고 정리가 되어있지 않으면 사놓고 안 먹어서 유통기한이 지나버리게 되고 결국 다 버리게 됩니다. 장보는 시간, 짐, 들고 온 고생이 다 무색하게 결국 버리게 되죠. 냉장고 관리의 기본은 바로 정리와 청소입니다. 청소도 중요한 것이 냉장고 관리와 청소만 잘해도 냉장고 기능에 무리가 없이 쭉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관리하는 방법

요즘 Iot 냉장고가 유명한데요. 메모 기능도 있고, TV, 요리할때 들으라고 음악기능도 있습니다. 또한 내부에 카메라가 있어 마트에서 장볼 때 실시간으로 내 냉장고를 확인하며 없는 식재료를 골라 담을 수 있죠. 정말 똑똑한 Iot 냉장고 입니다. Iot 냉장고는 유통기한까지 관리해줘 음식이 상하지 않게 대신 관리해 준다고 하네요. 

 

1. 자주 먹는 정도에 따라 식재료의 위치를 따로 보관해주세요.

냉장실에는 주로 우리가 꺼내사용 하는 식재료나 음식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냉장고의 아래칸은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 보관을 오래 해 놓고 먹을 수 있는 저장 식품 등을 정리해 놓으세요. 된장이나 각종 장류, 담가놓은 김치가 있겠네요. 

 

중간 칸에는 손이 닿기 편하므로 자주 먹는 반찬과 자주 쓰는 식재료를 놓습니다. 잘 먹던 반찬도 맨 위에 올려놓으면 눈에 보이지 않아 있던 것도 까먹기 십상이고 또 귀찮아서 안 꺼내 먹게 됩니다. 자주 먹고 또 금방 먹어야 하는 식재료들은 눈에 잘 보이고 손이 잘 닿는 중간층에 보관하세요.

 

냉장고 문에 딸린 수납공간에는 쉽게 상하지 않는 식품을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자주 열었다 닫았다 하며 온도의 변화가 계속 일어나는 부분이기 때문이에요.

 

2. 작은 크기의 물건은 바구니에 담아주세요.

소스류나 반찬통 작은 것들이 많을 때는 바구니에 담아 분류해서 보관하는 것이 냉장고 관리에 쉽습니다. 작은 것들은 다른 재료 꺼내다가도 쓰러지고 관리가 귀찮습니다. 소스류나 양념통 등을 바구니에 담아 보관하게 되면 모아둬서 한눈에 보기도 편하고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이때, 바구니 안의 음식은 세워서 보관해야 꺼내기가 쉽습니다.

 

3. 냉동실에는 각 음식을 얼마나 보관할 수 있는지 확인 후 적어놓으세요.

냉동실에는 얼려놓고 오래 먹기 위해 음식을 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리 냉동실이라고 해도 냉동실에 보관했을 때 먹을 수 있는 기간은 정해져 있어요. 그리고 냉장실보다는 문 여는 횟수가 적기 때문에 냉동실에 음식을 넣어놓고 깜빡하기 일쑤입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각 음식의 유효기간을 체크한 뒤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아껴먹으려고 산 음식 나중에 그냥 다 버리게 될 수가 있어요.

 

 

냉장고 청소하는 법

1. 청소하기 전 각 식품들이 어디에 위치했었는지 사진을 찍어둔다.

 

2. 반찬과 선반을 다 뺀다.

이때 선반도 깨끗이 닦아 건조해주세요. 오래된 반찬은 다 버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3. 물에 베이킹 소다를 넣어 희석시킨 뒤 냉장고 안을 닦아준다.

식초를 사용할 수 있지만 냄새가 심해서 저는 베이킹 소다를 주로 사용하는데 잘 닦입니다.

 

4. 마른걸레로 물기 없이 내부를 다 닦아준 뒤 선반을 넣고 반찬을 옮겨놓는다.

간단하지만 청소 시작 전에 냉장고 내부 사진 촬영은 필수입니다. 괜히 헷갈려서 생각하다가 시간만 낭비할 수 있어요. 냉장고 관리를 잘하면 냉장고 기능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