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족들을 밤잠 설치게 하는 코골이가 가족뿐만 아니라 자신의 건강 또한 나빠지게 한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코골이는 수면 호흡과 관련이 깊어 수면의 질을 안좋게 하고 수면 무호흡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을 통해 수면 호흡을 훈련시키고 나아가 수면 무호흡증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증세

1.코골이

수면 호흡 중 코골이를 하며 수면 중에 갑자기 컥! 하고 코골이가 멈추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그러고 나서는 몸을 뒤척이거나, 잠에서 깨지요. 이 이유는 코골이를 하던 중 갑작스레 수면 호흡이 멈추면서 숨을 쉬기가 힘들어져 잠에서 깨거나 몸을 뒤척이며 숨을 쉬려는 것입니다.

 

2. 수면 중 한숨

 

 

 

 

수면 중 갑자기 호흡을 멈췄다가 한 번에 숨을 몰아서 쉽니다. 이 증상 역시 수면 호흡 중 호흡이 어려워 호흡을 잠시 멈췄다가 한번에 몰아쉬는 것인데요. 이 증세가 계속되면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입을 벌리고 수면

보통은 코로 숨을 쉬고 코로 내뱉습니다. 하지만 수면 중 호흡이 어려운 경우 입을 열어서 호흡을 도움받으려는 건데요. 이렇게 되면 호흡의 질이 떨어지게 되고 기상 후에도 입안이 바싹 말라 목도 건조해지고 호흡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4.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가는 현상

자던 중 소변이 마려워 자주 깨는 증상 역시 수면 무호흡 증세 중 하나입니다. 수면 중일 때는 우리 몸 또한 휴식기를 가집니다. 수면 무호흡증일 때의 우리 몸은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가지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의 일부가 수면 중이라고 인식을 하지 못하게 되어 계속해서 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밤에 자던 중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고 합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수면 무호흡증 증세 중 가장 뚜렷하고 많은 증세는 코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세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안 주지만 코골이는 가족들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아마 빨리 고치고 싶으실 텐데요. 코골이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실생활에 적용하시길 바라요.

 

 

 

 

 

 

 

1. 비만의 경우 다이어트

실제로 비만이 코골이의 이유가 됩니다. 그 이유는 체중이 불어나면서 몸 전체적으로 살이 찌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숨을 쉴 수 있는 구멍의 면적이 좁아집니다. 추가로 목에 지방이 쌓여 기도를 압박하기 때문에 수면 중 호흡이 힘들어 코골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본인이 비만이거나 살이 많은 체질이라면 다이어트를 해서 체중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코골이가 줄어들 수 있으니 반드시 다이어트를 하셔야 합니다.

 

2. 금주

술을 마신 날은 코골이가 더 심해지는 것 아시죠? 실제로 음주와 흡연 자체가 코골이를 더 심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특히나 음주를 하면 기도가 좁아지는 것 아시나요? 기도가 좁아지면 역시나 수면 중 호흡이 힘들어 코골이가 더 심해지겠죠. 코골이가 심하신 분들은 음주라도 줄여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잠자는 자세를 바꿔보기

평소 잠자는 자세를 바꿔보시면 코골이를 안 하거나 적게 하는 자세를 알게 되실 겁니다. 상체를 높게 해서 자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또한 대체로 목의 높낮이에 따른 코골이 여부가 바뀌는데요. 목을 너무 불편하게 받치는 경우 자연스레 기도가 숨쉬기 쉽게 열리지 않기 때문에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의 높낮이를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게 바꿔주시고, 그래도 코골이가 나아지지 않을 경우,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도 코골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코에 질환이 있는 경우 수면 호흡을 방해하여 수면 무호흡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비염, 축농증, 비중격 만곡증 등의 질환이 있는경우 치료나 예방을 하지 않으면 증세가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치료를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