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건강

눈곱이 끼는 이유

실생활 유용한 정보 1분전

보통 눈의 건강에 빨간불이 켜진 것 같을 때, 어떻게 알곤 하나요? 저는 눈곱의 양과 모양을 보고 판단합니다. 눈곱이 곧 눈의 건강이라고 하죠. 렌즈를 장시간 낀 뒤 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많이 껴요 하거나 휴양지를 다녀온 후 눈에 끈적끈적한 눈곱이 껴있다던지 등 지나치게 많은 양의 눈곱이 생긴다면 눈에 염증이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눈이 충혈되는 이유눈에 눈곱이 끼는 이유는 결막이나 각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눈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물을 생성하는데 이게 눈곱입니다. 심할 경우는 눈이 빨갛게 되기도 하고 눈 충혈이 일어나는데요. 방치해두지 마시고 빠르게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질환을 방치해뒀다간 자칫하면 시력 손상을 불러일으킬 수 도 있으니까요.

 

눈곱 종류

 

1. 실 같은 모양의 눈곱

안구 건조증으로 인한 눈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이나 요즘 같은 미세먼지 등 대기 오염이 심해도 발병하기 쉬운 눈 질환입니다.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이 있고, 뻑뻑하고 간지럽기도 합니다. 또 눈이 충혈되기도 하지요.안구 건조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눈물샘이 제 역할을 충분히 못해서 건조증이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눈은 바람이 조금만 불어도 건조해 지기 때문에 바람이 너무 분다거나, 담배를 피우는 환경을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건조한 실내환경이 조성되지 않도록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눈뜨기 힘들 정도로 많은 양의 눈곱

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많이 껴버리는 요 양상은 유행 각결막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름철 수영장에서 많이 전염되는 특징이 있으며 잠복기가 일주일이라 좀 늦게 염증이 생겨 갑작스레 원인 없이 생겼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복기가 지나면 눈이 매우 빨갛게 충혈되며 눈꺼풀이 팅팅 붓기도 합니다.

 

염증을 가라앉히고 2차적인 감염을 막아야 하기 때문에 항생제 성분이 있는 안약 등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3. 눈 주변 피부가 오돌토돌하며 눈곱이 많이 낀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즘 많이들 착용하시는 콘택트렌즈 사용 때문이기도 한데요. 렌즈를 장시간 끼게 되면 눈에 산소투과가 어려워 산소가 부족해집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눈이 건강해져 제 컨디션을 찾을 때까지는 콘택트렌즈 사용을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안경을 착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렌즈를 자주 끼면서 나타나는 이 결막염은 아무래도 증세가 흔하고 주변에서도 많이들 겪다 보니 병을 안일하게 생각하는 점이 있습니다. 본인의 증세가 너무 심해 안약이나 약을 써야겠다 하면 , 본인 판단하에 아무 안약이나 넣지 마시고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시어 진료를 받으셔야 부작용 없는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4. 노랗고 심한 눈곱

아폴로 눈병(급성 출혈 결막염)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염증이 심할 경우 눈곱에 피가 섞여 있기도 합니다. 손에 있는 바이러스나 균 등이 눈으로 옮겨가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복기는 1~2일로 짧은데 이 잠복기가 지나고 나면 임파선이 붓거나 눈이 충혈되는 등의 증상과 함께 눈곱이 생깁니다.

 

아폴로 눈병에 걸리게 되면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완화되지만, 그동안은 안약 등으로 관리를 잘해줘야 합니다. 또한 전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폴로 눈병이 있는 동안에는 다른 사람과 악수, 스킨십 등을 삼가야 합니다.

 

 

 

눈곱이 끼는 이유 일단 평소와 다른 양상의 눈곱이 생긴다면, 눈꺼풀, 눈썹 등 눈 근처에 붙어있는 분비물은 절대 손으로 떼려고 하지 마시고 위생적인 면봉 등으로 떼어내야 합니다. 손에는 각종 균이 모여있기 때문에 언제 어떻게 또 염증이 생길지 알 수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