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가 태어나서 잘한 일중 하나는 바로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 정도로 한번 담배를 물기 시작하면 평생 놓지 못할 정도로 중독성이 강한 담배. 친구들도 여러 번 금연을 시도해 보지만 얼마 안 가 다시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차라리 적당량의 술은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며, 약 3잔의 경우 소화기관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준다고 하지만, 담배는 하나도 이로운 게 없습니다. 그야말로 백해무익이지요.

 

이 사실을 알면서도 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은 담배를 피우는 걸까요? 담배 속 니코틴 때문이겠지요. 담배를 오래 피우던 자신을 돌아보면 어느 순간 체력이 예전만큼 못하고 많이 달라져있다는 걸 알게 되실 겁니다. 그걸 인지하면서부터 금연욕구는 피어오르게 되지요. 하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금연은 보다 구체적이고 확실한 동기부여가 있어야 확실하게 끊을 수 있습니다. 건강이 염려되시는 분들은 금연 후 몸의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기간별 정리 내용을 보시고 제대로 금연 욕구를 키워보세요.

 

금연 후 몸의 변화 기간별 정리

 

금연 후 20분 경과

더디던 혈액순환의 정상화로 손발 체온의 상승. 흡연 중엔 정상 범주가 아니던 혈압과 맥박의 수치가 정상 수치로 돌아옵니다.

 

금연 후 8~10시간 경과

체내 니코틴 수치 90% 이상 감소. 때문에 흡연욕구가 서서히 생기기 시작합니다. 심한 흡연자분들은 이때부터 금연 금단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금연 후 12~15시간 경과

혈중 일산화탄소량 감소로 인해 산소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금연 후 24시간 경과

체내 일산화탄소량이 90% 이상 감소. 금연 후 몸의 변화로는 후각과 미각 능력이 조금씩 돌아옵니다. 또한 심장마비 위험 감소가 된다고 합니다.

 

금연 후 48시간 경과

혈관 내 니코틴이 줄어들며 심적으로 불안했던 마음이 안정될 수 있습니다. 니코틴의 자극에 익숙했던 신경이 점차 돌아오기 때문에 이때는 미각과 후각이 정상적으로 돌아와서 식욕이 생기게 됩니다. 금연 후 군것질을 찾게 되는 이유가 바로 이 이유입니다. 또한 신경이 예민해지기 시작합니다.

 

금연 후 72시간 경과

폐의 기능이 점차 정상으로 돌아오기 시작합니다. 때문에 숨 쉬는 게 편안해집니다. 흡연 중엔 긴장상태를 유지하던 기관지가 비로소 긴장이 풀리며 폐활량도 늘고 전반적인 폐기능이 상승되기 시작합니다.

 

금연 후 일주일 경과

잦은 기침, 노란 가래가 점차 줄어듭니다. 몸에서 나던 담배 찌든 내도 사라지게 됩니다. 금연 후 일주일 뒤는 금연 시도자들이 가장 견디기 힘든 마의 구간이라고 합니다. 니코틴에 익숙해진 장기들이 흡연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다시 튀어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럴 땐 딱 3분만 참으면 고비를 넘길 수 있습니다. 만약 너무 힘들 땐 찬물을 마셔보세요. 하루에 열댓 번은 넘게 흡연욕구가 피어오르겠지만, 피어오를 때마다 찬물을 마셔서 장기들에게 정신 차리라는(?) 인지를 심어주세요.

 

금연 후 이주일 경과

점차 눈에 띄는 금연 후 몸의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혈색이 좋아집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차던 숨이 덜 차게 됩니다. 이때쯤이면 실제 폐기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금연 후 1달~3달 경과

금연 후 몸의 변화 한 달 후에는 본인이 눈에 띄게 체감할 정도로 체력이 좋아지고, 일상에 활기를 느끼게 됩니다. 실제 폐기능이 제기능을 찾게 된다고 합니다. 또 다른 변화로는 남성의 경우 정자의 개수 증가, 발기 부전 완화, 성기능 향상 등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비흡연자와 비슷한 컨디션의 자궁 건강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금연 후 9달 경과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마냥 무겁던 몸이 가벼워집니다. 마른기침이 나지 않습니다. 폐 자체적인 정화기능이 정상 범주를 찾습니다. 폐암 위험률이 흡연자의 반 가량 줄어들게 됩니다.

 

금연 후 1년 경과

흡연 시 얻게 되는 각정 심혈관 관련 질환에 대한 위험률이 흡연자보다 50%가량 줄어듭니다.

 

금연 후 5년 경과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 확률이 많이 낮아져 비흡연자와 비슷한 정도를 가지게 됩니다.

 

금연 후 10년 경과

흡연으로 인해 각종 암의 위험에 노출되었던 것들이 비흡연자 수준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거의 모든 몸의 상태가 비흡연자와 비슷한 정도라고 합니다.

 

 

여성분들은 금연 후 피부 변화도 궁금하실 텐데요, 담배에 함유된 각종 발암물질들이 피부 탄력 또한 저하시키기 때문에, 금연 방법을 정확히 지키신다면 금연 효과를 제대로 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금연 후 신체변화 알려드렸다시피 금연 후 성기능도 제자리를 찾게 되는 등 각종 기능들이 제자리를 찾는다고 하는데요. 보건소에 금연프로그램 등 금연 클리닉을 이용해서 금연 효과 제대로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