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생활 꿀팁

아기 배변훈련 치료

실생활 유용한 정보 1분전

갓난아기들은 대변과 소변이 차게 되면 반사적으로 밀어냅니다. 아기가 크면서 조금씩 대변과 소변을 조절하도록 배우게 되는데요. 보통은 소변을 먼저 가리는 법을 배우게 되죠. 소변은 밤에, 대변은 낮에이런 순으로 가리게 됩니다. 하지만 대소변은 너무 일찍부터 강제로 가리도록 훈련해서는 안됩니다.

 

아이 배변훈련 일찍 시작할 필요 없다.

대 소변을 일찍부터 가린다고 한들 아이의 두뇌가 성장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되려 아이의 성격이 까다롭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소변을 가리는 훈련을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되게 해서는 안됩니다. 아이와 대소변을 가리기 위한 훈련을 할 때에는 아이가 직접 변기 뚜껑을 열어본다던지, 물을 내린다던지 하는 등의 역할을 줌으로써 아이에게 주도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변과 소변을 잘 가렸을 경우 매번 작은 상을 주거나 칭찬을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이유

밤 소변보다는 대변을 먼저 가리게 되는데요. 대략적인 대소변을 가리는 시기가 있다고는 하지만, 개인차가 큽니다. 밤 소변까지 가리기까지는 여아 5살, 남아 6살 정도인데요. 만약 이 시기가 지나고서도 아이가 대소변을 가리지 못할 경우에는 정밀 검사를 실시하여 기질적인 원인인지, 심리적인 원인인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 배변훈련 치료

만약 아이에게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아이가 대소변을 못 가리는 사실에 대해 이해가 필요하며 아이에게 협조를 구한 후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아이가 대소변을 못 가리는 것에 대해서 벌주거나 망신을 주는 행위는 아이에게 수치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것이 자라면서 영향을 끼치게 될 수 있습니다.

 

아이 배변훈련 집에서

아이가 소변을 못 가리는 경우에는 저녁식사 후에 음료 등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 전에 소변을 보고 잠에 들 수 있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이렇게 해도 아이가 밤 소변을 가리는데 어려울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대변을 못가리는 원인

아이가 대변을 못 가릴 경우는 심리치료가 필요합니다. 아이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부정적인 요소 때문일 수 있습니다. 분노와 반항심 등으로 인한 것이 주된 원인으로 가족도 심리치료를 함께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