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흔히들 알고 계시는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뜻하죠. 유아기에 ADHD를 보이는 경우 아이의 사회성과 정서적인 발달이 뒤쳐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하여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 연구를 담당했던 박사는 연구를 했던 유아들 중 50%가 ADHD를 보이는 1년 동안의 기간 동안 정서적인 문제와 행동적 문제를 계속해서 보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들을 인식하는 가족들은 매우 소수에 불과했다고 하는데요. 아이에 행동과 정서적인 문제가 있음을 빠르게 인지하고 아이가 3살이 되기 전 치료를 받거나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하지만, 부모들은 이를 인지하지 못해 적절한 시기에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가 ADHD 발달 지연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녀의 부모님 또한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의 ADHD 성향에 대해 염려하는 경향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소득 수준 및 교육 수준이 낮거나, 한부모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의 경우 정서적인 발달이 문제가 되어 정서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2배가량 높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ADHD의 성향을 띄는 아이를 조기에 발견하여 즉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ADHD 아동의 특징

DHD의 성향을 띄는 아이들은 공격성과 분노, 사회적 적응, 감정 통제의 어려움, 부정적인 반응 , 수면 장애, 식사 장애 등을 보인다고 합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감정 조절이 어려워 쉽게 흥분한다.

  2. 언어 능력이 지연된다.

  3. 양심이 부족한 양상을 띤다.

  4. 학업 성취도가 낮다.

  5. 자존감이 낮다.

  6. 위험한 행동을 자주 한다.

  7. 가만히 있지 못해 활동량이 많다.

  8. 또래들과 원만한 교우관계를 유지하지 못한다.

  9. 매우 즉흥적인 행동과 말을 한다.

  10. 질서를 지키는 것을 어려워한다.

  11. 자기 통제능력이 부족하다.

 

위와 같이 행동적 측면, 정서적 측면, 인지적 측면에서 다양한 양상을 띄는데요. 알레르기가 있거나 호흡기 질환에 잘 걸리는 등의 신체적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ADHD 조기치료

ADHD는 주로 7세 이전의 어린이들에게 나타나지만, 최대한 빠른 시기에 발견 후 치료가 되어야 만성적인 문제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평소 아이의 행동을 눈여겨보시고 위와 같은 ADHD 아동의 특징이 몇 가지 발견된다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 전문가 진단

먼저 아이의 성향과 ADHD 정도에 따른 치료방법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 진단을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

 

2. 약물치료

약물치료를 한다고 해서 아이가 ADHD 정도가 심한 것은 아니니 부모가 지레 겁먹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서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3. 환경 조절

아이가 약물치료 및 심리 치료 외에도 환경적으로 스스로 충동성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행동 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환경과 시간을 많이 만들어주는 등의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4. 인지 행동 치료

전문가 진단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치료 중 한 종류로 아이가 스스로 이럴 땐 이렇게 해야 한다 라는 인지와 행동을 심어주도록 훈련하는 치료입니다.

댓글